식구들 안녕!👋🏻 날씨가 부쩍 ❄️쌀쌀해진 요즘! 다들 감기 안 걸리고 잘 지내고 있지? 찬 공기가 엄습할때면, 어디선가 달콤~한 냄새가 코끝을 간지럽히잖아😋. 손끝이 시릴수록 맛있게 느껴지는 그 간식! 맞아. 바로 호떡이야. 추운 날씨에 겉은 바삭! 속은 쫀득~한 호떡 한 입이 주는 소소한 행복, 다들 알지? 이벤 뉴스레터에서는 호떡의 달콤함과 따뜻함으로 가득 채워보려구. 이번 가을 겨울 추위는 호떡의 온기를 나누며 따뜻하게 보내보자구! 👊🏻
💛 원조 호떡의 대가! - 망원시장 '훈훈호떡'
(📷: 훈훈호떡)
첫번째 소개할 곳은 바로 망원사징에 위치한 훈훈호떡이야! 원래는 망원시장 들어서면 가장 먼저 보이는 호떡집이었는데, 이전을 했지뭐야! 없어진 줄 알고 슬퍼질 뻔했어 🥲 이전한 주소는 아래에 적어둘게.
솔직히 훈훈호떡은 비교할 곳이 없을 정도로 이 곳만의 호떡 진국의 맛이 있어. 빠삭한 표면과, 쫄깃하고 두터운 호떡도우의 조화가 상당하다구!💛.
얇게 펴진 도우를 좋아하는 식구들은, 불호가 있을수도 있겠지만. 쫀득하고 두꺼운 도우의 호떡을 선호하는 식구들에겐 강추할게! 꼭 들러서 먹어봐 웨이팅이 아깝지 않은 맛이야!
(📹 :YOUTUBE)
유튜브에 훈훈호떡을 소개하는 영상이 있길래 가져와봤어. 기름에 튀겨지는 호떡의 모습을 실제로 보면 발걸음을 떼지 않을 수 없을거야.😋
아 참,⌛ 웨이팅이 있다고 해서 너무 겁먹지마! 이곳은 회전율이 워낙 빨라서 토요일 기준 10~15분 가량 웨이팅 했으니까! 그 정도는 충분히 웨이팅 할 수 있는 맛이었어 😋
식구들! 호떡이 오랑캐의 떡이라는 뜻을 가진 거 알고 있었어❔대부분의 사람들이 호떡이 우리나라 전통 길거리 음식이라고 생각하잖아.
그 유래를 자세히 살펴보면 사실 중국 고유의 음식도, 우리나라 전통 음식도 아니라는 사실을 알 수 있어.
호떡이라는 이름 속에 숨겨진 뿌리를 보면, 후삥(胡餠)이라고 부르는 호떡의 ‘호(胡)’는 오랑캐를 뜻한대. 즉 호떡은 오랑캐인 호인들이 만들어 먹던 떡에서 비롯되었다는거지.
쌀보다 밀이 더 많이 생산되는 중앙아시아 지역의 오랑캐들은 쌀 대신 밀가루를 반죽해 화덕에 굽거나 튀겨먹었대. 이 호떡이 실크로드를 통해 중앙아시아에서 중국을 거쳐 우리나라까지 먼 길을 걸어오면서, 바로 지금의 호떡으로 발전하게 된 거야.
재밌는 일화지? 한 입 먹을 때마다 이 이야기를 떠올리며 더욱 특별한 맛을 느껴봐!😆
🧀뿌링클 호떡이 있다고? 아현역 '별미호떡'
(📷 : 옹디터)
두번째로 소개할 곳은 아현역에 위치한 별미호떡이야.
쑤디터와 길을 걷다 발견한 초대박 뿌링클호떡 맛집이지. (쑤디터의 말을 빌리자면 "뿌링클 호떡 때문에 아현역에 재방문 하고싶다"고 하기도 했어 😎)
(📷 : 옹디터)
별미호떡은, 훈훈호떡과 다르게 얇은 도우야! 그래서인지 기본 호떡보다는 뿌링클호떡에 더 잘어울리더라구. 그나저나, 뿌링클 호떡이라니 너무 천재적이지 않아? 😶 호떡의 달콤~한 맛에 짭잘~하고 새콤!달콤!한 뿌링클 시즐링의 조화가 환상적이었어💖. 게다가 뿌링클호떡에는 도우 안의 🍯꿀시럽이 많지도 적지도 않은 적당한 양이어서 뿌링클 가루와 조화가 상당했어! 단짠단짠 잊지못할 독특한 맛!
위치는 아현역 2번출구로 올라와 직진 하면 바로 보일거야! 사장님께서 혼자 하시다보니, 5분 가량의 웨이팅은 필수 요소인데 이곳 역시 회전율이 빠른편이니 아현역 들를 일이 있다면 꼭 방문해보길 추천할게!
🏠 별미호떡
주소 아현역 2번출구 앞 도보 1분 거리
영업시간 월~토 11:00 - 21:00 (일 정기휴무)
🧑🍳 따뜻한 손맛 가득, 집에서 만드는 호떡은 어떨까?
(📹 :YOUTUBE)
가끔 나가기 귀찮을 땐, 호떡을 집에서 해먹어 보고 싶더라구. 호떡 반죽을 하나하나 하기엔 너무 귀찮잖아, 가장 간편한 방법! 바로 호떡믹스를 구매하는 거야. 밀가루, 이스트, 속재료까지 모두 준비되어 있어서 물만 넣고 섞으면 반죽이 완성돼!
요즘 시중에 다양한 브랜드의 호떡 믹스가 나와 있던데 옹디터는 고르기 전에 해당 영상을 참고하고 골랐어.
(📷 : 오뚜기)
옹디터 PICK 호떡믹스는 바로 오뚜기의 신제품 '찹쌀쑥호떡'믹스야!🌿 찹쌀의 쫄깃~함과 쑥 특유의 향이 호떡에 더해져 향긋한 맛을 느낄 수 있었어! 따뜻하게 구워진 찹쌀 호떡을 한 입 베어 물면 쫄깃한 식감에 이어 은은한 쑥 향이 퍼지지. 밀가루 호떡보다 찹쌀 때문인지 더 쫄깃함이 더해져 씹는 맛이 있었어!
(📷 : 명디터)
짠! 내돈내먹 인증 💛 옹디터의 첫 호떡 굽기 실력 어때? 😂 부끄러워 첨부하지 않으려 했는데 생긴건 저렇게 보여도 정말 맛있었어😁 바닐라 아이스크림 한 스쿱 올려먹으면 더 맛있었을 것 같아.
🐝집에서 호떡 맛있게 굽는 꿀팁!
팬 예열은 충분히! 프라이팬을 약불로 충분히 예열한 후 기름을 두르면 호떡이 팬에 달라붙지 않고 바삭하게 구워져!
적당한 기름 사용하기! 기름을 너무 많이 넣으면 호떡이 느끼해질 수 잇어. 살짝 얇게 코팅될 정도로만 두르고, 구울 때 기름이 부족하다 싶으면 조금씩 더하자.
속이 잘 익도록 꾹 눌러주기 반죽을 팬에 올린 후 뒤집개나 호떡 누르개로 속까지 잘 익도록 살짝 눌러주면 '겉바속쫄' 호떡이 완성돼!
약불 유지하기 호떡이 두껍기 떄문에 속까지 잘 익히려면 중간중간 뒤집으면서 약불로 천천히 익히는 것이 중요해. 그래야 속이 달콤하기 녹아내리면서도 타지 않게 구울 수 있거든🙂
따뜻할 때 바로 즐기기 호떡은 식기 전에 먹어야 제 맛 인거 알지? 구운 즉시 바로 먹어치우자!
-EPILOGUE
식구들 이번 뉴스레터는 호떡을 주제로 여러 맛집과 제품을 소개해 봤는데, 호떡의 매력이 잘 전달 됐을까? 달콤하고 쫄깃한 호떡은 단순한 간식 그 이상으로, 소중한 사람들과의 따듯한 순간을 나누는 데 제격이라고 생각해. 가끔은 바쁜 일상 속에서 호떡을 먹거나, 만들며 잠시 여유를 가져보는 건 어떨까! 쫄깃하고 달콤한 호떡과 함께 나누는 기쁨은 아마 조금 더 특별할거야💛 자, 그럼 이제 우리 호떡의 계절을 즐기러 가볼까!😉 오늘도 읽어줘서 고마워 식구들, 항상 따뜻하고 행복한 하루 보내길 바라!💞